1. 소다,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이스트의 차이
① 소다: 공업용 ② 베이킹 소다: 소다와 같으나 식용 가능함. 커피향, 레몬향이 나는 과자, 케이크에 사용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향이 강한 과자나 케이크에 사용) ③ 베이킹 파우더: 케이크, 과자에 사용 → 소다에 다른 물질 첨가해서 쓴맛을 없앤 것. (바닐라향이나 크림 류의 케이크나 과자에 사용) ④ 이스트: 효모 → 식빵류에 사용
2. 베이킹 소다의 작용
1) 연마 작용: 베이킹소다의 미세한 입자의 긁어내는 효과(물품의 표면에 상처를 입히기 전에 오염 부분만을 녹여서 제거)
2) 중화 작용: 심한 오염이나 기름때는 지방산이라는 산성 물질로 되어 있어 약알칼리성인 베이킹 소다에 의해서 중화되고, 중화되면 수용성으로 성질이 변해 물걸레로 쉽게 닦을 수 있다.
3) 연수 작용 베이킹 소다는 물에 녹으면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금속 이온을 흡착해 물을 보다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4) 탈취·흡습 작용 베이킹 소다는 불쾌한 악취를 화학적으로 중화한다. 대부분의 악취가 산성 성질을 갖고 있고 약알칼리성인 베이킹 소다가 그 냄새를 없앨 수 있는 것.
5) 발포·팽창 작용 베이킹 소다가 산을 중화할 때 이산화탄소 기포가 발생하며 그 성질을 이용해 밀가루로 빵이나 케이크, 과자 등을 만든다. 베이킹 소다가 밀가루 반죽에 들어가는 우유, 초콜릿, 식초, 레몬즙, 벌꿀 등과 만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면 밀가루의 글루텐이 그 가스를 포착해서 반죽을 부풀리게 되는 원리.
3.베이킹소다 청소, 기초사용법
1. 용액으로 만들 때- 1리터 물과 4스푼의 소다를 섞는다 2. 젤로 만들 때 - 소다와 물의 비율 3:1 반죽한다 3. 스폰지를 이용할 때 - 물엔 젖은 스폰지에 소다를 뿌려 사용한다 4. 가루를 직접 쓸때 - 소다를 직접 뿌려 젖은 스폰지로 닦아준다.
베이킹소다 베이킹 소다는 100% 탄산수소나트륨(NaHCO3)으로 이루어진 백색 분말 형태로 열을 가하면 탄산가스(CO2)가 발생하기 때문에 식품의 팽창제로 사용되며 독특한 산/알칼리 균형 유지 작용으로 클리닝과 탈취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고,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사용하면 불용성인 오염물질을 수용성으로 변화시켜 강력한 세척제로 활용되며 냄새분자를 중화시키기 때문에 다양한 탈취제로 널리 쓰이고 있음. ※ [참고] 베이킹파우더는 100% 탄산수소나트륨이 아닙니다..
■ 활용법
세탁시 세제와 소다를 1:3 양으로 섞어 빨래하면, 세척효과 월등.. ※ 세탁기 청소와 옷감에 남은 세제를 없애준다 ※ 세탁물을 모아둘땐 소다를 세탁물에 켠켠이 뿌려두면 세균번식을 억제시켜 칙칙한 냄새가 없어진다.
화장실, 담배 냄새, 옷장냄새 등 집안 곳곳의 찌든 때와 잡냄새를 완전히 없애준다.
각종 음식냄새와 물들임이 있는 플라스틱 용기는 소다물을 하루정도 담가놓고 씻으면 말끔해진다.
종이컵에 소다를 담아 신발장에 넣어두면 퀴퀴한 발 냄새와 습기를 없앤다.(2달에 한번씩 교환) ※ 소다섞은물로 발을 씻어도 발냄새와 각질제거에 효과적이다.
카펫에 소다를 뿌린후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면 세균과 잡내가 사라진다.
장마철 옷장 안에 소다를 넣어두면 곰팡이와 좀벌레를 없앤다.
겨드랑이 냄새가 심하다면 샤워할때 소다로 씻어낸후, 파우더처럼 살짝 발라주면 땀냄새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음.
오줌이 뭍은 이불, 옷은 소다와 식초로 세탁하면 냄새도 없어지고 삶은 것처럼 깨끗해진다.
집을 오래 비워두는 경우가 있다면, 싱크대 및 욕조 하수구에 소다를 뿌려두면 악취가 나지 않는다.
이를 닦을때 치약위에 소다를 뿌려 닦으면 화이트기능과 구취효과에 탁월하다 ※ 식사 후 입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구강세척제로도 사용할 수 있음.
장마철 옷장 안에 소다를 넣어두면 곰팡이와 좀벌레를 없앤다.
각종 애완동물의 배설물을 치우고난뒤 소다물로 한번더 닦아주면 냄새가 없어진다. ※ 새장, 배변판, 장난감, 하우스등 애견용품 청소할때도 좋음.
과일, 채소에 남은 농약과 칼, 도마, 식기의 유해 세균을 박멸한다
새카맣게 타버린 스테인리스 냄비는 물과 소다를 섞어 끓인후 닦으면 반짝반짝 깨끗해진다.
가스레인지에 눌어붙은 음식물은 헝겊에 물과 소다를 무쳐 닦아내면 깨끗해진다.
전자렌지, 밥솥, 냉장고 청소할때 용액이나, 가루를 헝겊에 뭍혀 닦아내면 음식냄새제거가 탁월하다.
각질이나 모공 속 노폐물로 인해 화장이 잘 받지 않을 때 베이킹 소다로 스크럽을 부드럽게 해준다. 베이킹 소다와 물을 3:1 비율로 잘 개서 비누와 함께 얼굴에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 후 헹궈주면 피부가 몰라보게 맑고 깨끗해진다.
일주일에 한번 정도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머리를 헹궈주면 각종 오염이 말끔히 제거되고 탈색이나 탈모, 머릿결 손상도 방지해준다. ※ 더러워진 브러시도 베이킹 소다 용액에 15분 정도 담가두면 깨끗해진다.
따뜻한물에 소다를 풀어 발을 10분정도 담근후 씻어내면 각질제거에 탁월하다. ※ 각질이 심한 부분은 소다젤을 문질러 닦아낸다.
입욕시 소다(1/2컵)을 풀어 몸을 담그면 가려움증완화와 피부 노폐물제거에 좋다.
--> 1/2컵까지는 아니고 한 3~4 숟가락 정도 넣어봤는데 각질이 술술 벗겨져서 좋아요 |